Home >> 유방성형 > 여성형 유방교정술
여성형 유방이란 남성에서 유선조직의 이상 발육으로 마치 여성처럼 가슴에 유방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유두하방에 직경 2cm 이상으로 유방조직이 증식되었을 때를 여성형유방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약간 아프거나 또는 무 증상이며 보기에는 정도가 다양하여 약간 부푼 느낌이 있는 정도에서부터 여성의 유방처럼 크고 심지어 유방조직이 늘어지기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선조직의 증식은 시기적으로 주로 영아, 사춘기와 노년에 생깁니다. 사춘기 소년의 경우 약 30-60% 에서 발견되며 한 쪽 혹은 양쪽에서 다 나타날 수 있고, 사춘기 때 정상 발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사춘기가 끝나는 16-17 세에 사라지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빈번히 나타나게 되어 50 세 -80 세 사이에 가장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원인은 내분비대사 이상, 간경화 등의 다른 전신질환에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 약물에 의한 경우 및 원인불명 등 입니다.
여성형유방은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유방 자극작용과 안드로겐의 억제작용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일부 남자에서는 에스트로겐이나 안드로겐에 대한 유방조직의 타고난 감수성 때문에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의 정상농도에서도 여성형유방을 생겨나게 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약 2/3는 사춘기성 여성형 유방이고, 나머지 중 대부분은 약물에 의한 여성형유방(10-20%) 또는 원인이상을 찾지 못하는 특발성 여성형유방(25%)입니다. 여성형유방은 유방부위의 팽대를 일으키는 다른 상태와 구별해야 하는 데 그 중에서 흔한 것이 가성(가짜)여성형유방과 유방암입니다. 가성 여성형유방은 지방축적으로 인해 유방이 커진 것으로 비만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가성 여성형유방은 유방에 통증이나 압통을 동반하지 않으며, 엄지와 검지 두 손가락으로 유두를 당겼을 때, 여성형유방은 단단한 양상의 원반모양의 유선조직이 유두로부터 동심상으로 촉지 되나 가성 여성형 유방에서는 이러한 유방조직이 만져지지 않습니다. 남자가 유방종대를 갖고 병원에 오는 가장 큰 이유는 유방암이 아닌가 하는 의심 때문이므로 세심한 감별이 요합니다. 특히 40 세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는 남성유방암과의 감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성형 유방의 진단은 병력, 의사의 촉진 검사, 내분비와 관련한 혈액검사, 그리고 방사선학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여성형 유방은 수 개월 내에 저절로 잘 나으며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으나, 성인의 경우 항여성호르몬제제를 투여 하기도 합니다. 한편 수술을 고려하기도 하는데 여성형 유방에 대한 수술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남성 흉부의 재건 및 유방 병변에 대한 조직학적 규명, 즉 암과의 감별이 그것입니다. 유방이 너무 커서 미용상 지장이 있을 때 혹은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을 때, 심한 통증과 압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내과적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도 외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방법은 유륜의 아래쪽을 따라 수술 절개창을 만들고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유두가 함몰되거나 반흔이 남지 않도록 외모에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여성형유방의 진단과 치료는 유방전문 외과전문의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